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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 인터넷 계층, 전송계층과
2. 전송된 데이터의 내용을 보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응용 계층으로 나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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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가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려면 기본적으로 컴퓨터와 네트워크 장비를 전송 매체로 연결한 물리적인 네트워크가 존재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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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IP 에서는 네트워크의 하드웨어적인 연결에 대해서는 특정 프로토콜을 규정하지 않고,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모든 표준 규격과 프로토콜을 지원.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통신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전제로 만들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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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 : 물리적으로 직접 연결된 기기 간의 데이터 통신 제어
인터넷 계층 : 네트워크 간의 데이터 통신 구현(직접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까지 데이터 전송)
전송 계층 : 수신지 컴퓨터에 도착한 데이터가 어떤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는 것인지 판단해서 데이터 배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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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계층은 데이터 전송과정에서 담당하는 기능에 따라 각기 다른 주소 사용.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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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접한 네트워크 기기 간에(전송 매체로 연결되어 전기신호나 전파가 도달하는 범위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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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연결된 네트워크용 하드워어 기기 간에 데이터 전송을 제어함으로써 상위 계층은 하드웨어의 종류에 상관없이 통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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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하나의 네트워크(LAN)를 만드는 스위치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의 역할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네트워크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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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PC와 2번 노트북 간의 데이터 전송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의 기능만으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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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의 프로토콜은 이더넷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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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계층이 모든 프로토콜을 지원하기 때문에 상대방과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할 필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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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 주소인 MAC 주소 사용.
인터넷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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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직접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 간에 데이터 통신을 구현하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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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계층에서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네트워크 장비가 라우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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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 연결된 네트워크 기기 = 노드
컴퓨터 = 호스트
호스트 사이에 위치한 노드 = 중간 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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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이 인접한 두 개의 노드 간의 데이터 전송을 책임지는 반면, 인터넷 계층은 데이터를 송신하는 호스트에서부터 수신하는 호스트까지 데이터가 전송되는 경로를 책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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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호스트는 인터넷에 연결된 호스트를 식별하기 위해 유일한 번호로 부여된 IP 주소를 갖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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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터는 이 IP 주소를 기반으로 송신지 호스트에서 수신지 호스트까지 데이터를 전송할 경로를 찾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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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으로 연결된 모든 호스트와 중간 노드인 라우터는 반드시 IP 계층의 기능을 갖고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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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 PC가 4번 노트북을 수신지 호스트로 지정해서 데이터 전송을 한다면, IP주소는 수신지 호스트가 네트워크 2에 속한 4번 노트북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라우터는 IP주소를 보고 자신과 연결된 네트워크 중에서 4번 노트북이 속한 네트워크 2로 데이터를 전달.
라우팅과 IP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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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라우터는 자신과 연결된 라우터 중에서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전달할 수 있는 최적의 경로 상에 위치한 라우터에게 데이터를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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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터에서 라우터로 최종 데이터의 목적지까지 최적의 경로를 찾아가는 연쇄적인 과정을 라우팅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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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계층에서 사용하는 IP주소와 라우팅에 대해 규정한 프로토콜이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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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대부분의 네트워크가 사용하는 IP프로토콜은 인터넷을 통한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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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네트워크 안에서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를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과 서로다른 네트워크 간에 라우팅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인터넷 계층이 협력하여 수많은 네트워크가 연결된 인터넷에서 서로 다른 컴퓨터 간에 데이터의 전송이 이루어짐.
전송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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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과정에서 데이터의 손상이나 유실없이 제대로 전달되는지, 데이터가 효율적으로 전달되는지, 목적지 컴퓨터 내의 어떤 애플리케이션에 데이터를 전달해야 하는지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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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개의 웹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여러 애플리케이션으로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하더라도 문제없이 동작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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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번호 : 데이터를 실행시키는 애플리케이션을 식별할 수 있는 주소 내지 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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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 번호로 송신지 애플리케이션에서 보낸 데이터가 수신지 컴퓨터의 어떤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송되어야 할 지를 식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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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게 TCP와 UDP 프로토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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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할 수 있고 정확한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전송 속도를 조절하거나 도달하지 않은 데이터를 재전송하는 기능을 하는 프로토콜이 TCP, 데이터의 일부가 유실되더라도 빠르고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이 UD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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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이나 이메일과 같이 데이터의 신뢰성과 정확성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TCP 사용, 동영상 스트리밍 같이 데이터가 일부 유실되더라도 빠른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UDP 사용.
응용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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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이 다루는 데이터 형식과 처리 순서를 결정하여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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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서비스를 제공할 때는 HTTP, 파일을 전송할 때에는 FTP, 메일을 보낼 때는 SMTP, 메일을 받을 때는 POP3 프로토콜 사용.(애플리케이션마다 프로토콜 다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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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와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비들이 기능에 따라 TCP/IP 4개의 계층 중 필요한 계층의 프로토콜을 구현하면 데이터 통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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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를 송수신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는 컴퓨터(호스트)는 4개 계층 모두의 프로토콜을 구현해야 하지만, 호스트 간의 데이터 전송을 돕는 중간 노드인 라우터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과 인터넷 계층의 프로토콜만을 구현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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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은 원칙적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양방향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송신하는 호스트와 수신하는 호스트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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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IP에 기반한 데이터 통신을 할 때에는 TCP/IP를 구성하는 각 계층이 아래 위로 인접한 계층과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통신을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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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신 호스트에서는 데이터를 만드는 응용계층에서부터 하위 계층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까지 4개의 계층을 차례로 거쳐 데이터가 전송 매체로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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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수많은 중간 노드를 거친 데이터가 수신호스트에 도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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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신 호스트에서는 전송매체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는 최하위 계층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에서부터 상위 계층인 응용 계층까지 4개의 계층을 순서대로 거쳐 데이터를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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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계층이 정상적으로 기능한다는 것은 데이터를 전송한 이전 계층이 제대로 동작하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함. 4개의 계층의 프로토콜이 모두 정상적으로 기능해야 성공적인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짐.
송신 호스트의 데이터 전송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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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신 호스트의 각 계층에서는 맡은 역할에 따라 프로토콜을 처리, 상위 계층으로부터 받은 데이터에 헤더라는 정보를 붙여 하위 계층으로 넘김.
헤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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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신 호스트의 해당 계층에서 데이터를 처리할 때 필요한 정보 담겨있음. 데이터보다 앞에 추가하는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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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더 = 송신 호스트와 같은 계층의 수신 호스트의 프로토콜을 위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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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 송신 호스트의 다음 하위 계층으로 전달하는 정보
캡슐화(Encaps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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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신지 호스트의 각 계층을 지날 떄마다 해당 계층의 프로토콜을 처리하고 데이터에 헤더를 추가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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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신 호스트가 헤더를 생성해 추가하면 수신 호스트의 해당 계층이 이 헤더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함으로써 통신 상대방 간에 동일한 프로토콜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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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가 각 계층을 지날 때마다 데이터가 캡슐화되어 하위 계층으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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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하위 계층에서 이 디지털 데이터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 매체를 통해 라우터 등의 중간 노드를 거쳐 수신 호스트의 최하위 계층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으로 전송.
수신 호스트의 데이터 전송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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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신 호스트의 각 계층에서는 하위 계층으로부터 받은 데이터에 포함된 헤더 부분의 정보를 사용해서 해당 계층의 프로토콜을 처리한 후 헤더부분을 제거한 데이터를 상위 계층으로 넘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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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가 하위 계층에서 상위 계층으로 넘어갈 떄마다 헤더가 제거, 최종적으로 송신 호스트가 보낸 데이터만 남음.
역캡슐화(Decaps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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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슐화와 정반대의 방향으로 수신지 호스트의 각 계층을 지날 떄마다 해당 계층의 프로토콜을 처리하고 데이터의 헤더가 삭제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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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매체를 통해 전기 신호를 받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은 이 전기 신호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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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슐화된 데이터가 각 계층을 지날 떄마다 각 계층은 송신 호스트가 추가한 헤더의 정보를 읽고 해당 프로토콜의 기능을 실현한 후 사용한 헤더를 삭제한 데이터를 상위 계층으로 넘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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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 계층부터 상위 계층까지 4개의 계층을 통과하는 동안 송신 호스트가 추가한 여러 개의 헤더를 삭제, 송신 호스트가 보낸 원본 데이터를 수신.
TCP/IP에 의한 전체 데이터의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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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신 호스트의 하위 계층은 상위 계층으로부터 온 헤더를 데이터로 취급, 자신의 프로토콜을 실현하기 위한 특성을 담은 정보만을 헤더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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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슐화는 한 계층에서 추가된 헤더를 다른 계층에서 볼 수 없게 하는 은닉 효과가 있음.(은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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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계층만 봤을 때는 같은 계층끼리만 직접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처럼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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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계층마다 데이터를 구분해 부름(PUD, 프로토콜 데이터 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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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더가 추가된 데이터를 응용계층에서는 메시지, 전송 계층에서는 세그먼트, 인터넷 계층에서는 데이터그램 또는 패킷,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에서는 프레임이라고 부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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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계층이 사용하는 프로토콜에 따라 헤더에 추가되는 정보가 달라지지만, 각 헤더에는 적어도 ‘송신지와 수신지의 주소’와 ‘헤더에 이어지는 데이터의 종류를 알려주는 식별자’ 정보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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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더넷 헤더엔 MAC 주소가, IP 헤더엔 IP 주소가, TCP 헤더엔 포트번호라는 주소 정보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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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더넷 헤더에는 상위 계층의 프로토콜이 IP라는 정보를, IP 헤더에는 상위 계층의 프로토콜이 TCP라는 정보를, TCP 헤더에는 상위 계층의 애플리케이션이 사용하는 프로토콜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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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신 호스트에서 캡슐화된 데이터가 네트워크 장비를 통과할 때 각 네트워크 장비는 자신의 역할에 대응하는 헤더를 읽고 데이터를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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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에서 데이터 전송을 돕는 스위치는 이더넷 헤더를 읽고 데이터를 전송하고, 인터넷 계층에서 데이터의 전송을 돕는 라우터는 IP 헤더를 읽고 데이터를 전송.
웹서버와 웹브라우저의 통신
웹 서비스의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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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계층에서는 HTTP 프로토콜, 전송 계층에서는 TCP 프로토콜, 인터넷 계층에서는 IP 프로토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에서는 주로 이더넷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 통신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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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서버가 송신 호스트, 웹 브라우저가 수신 호스트가 되어 웹 서비스를 제공
웹 서버의 데이터 송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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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서버 애플리케이션은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웹 페이지라는 데이터를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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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계층에서는 HTTP 프로토콜에 따라 원본 데이터를 처리하고 HTTP 헤더를 추가한 데이터, HTTP 메시지를 전송 계층으로 넘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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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계층에서는 TCP 프로토콜에 따라 HTTP 메시지를 처리하고 TCP 헤더를 추가한 데이터, TCP 세그먼트를 인터넷 계층으로 넘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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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계층에서는 IP 프로토콜에 따라 TCP 세그먼트를 처리하고 IP 헤더를 추가한 데이터 IP 패킷을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으로 넘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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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에서는 이더넷 프로토콜에 따라 IP 패킷을 처리하고 이더넷 헤더를 추가한 데이터, 이더넷 프레임은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매체를 통해 인터넷으로 내보냄.
중간 노드인 라우터의 데이터 처리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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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수신한 라우터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은 먼저 이더넷 헤더의 MAC 주소를 읽고 자기 앞으로 온 데이터가 맞는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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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앞으로 온 데이터 맞으면 데이터를 수신하고 이더넷 프레임에서 이더넷 헤더를 삭제한 데이터(IP 패킷)를 인터넷 계층으로 넘김.
인터넷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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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계층은 IP 헤더의 IP 주소를 읽고 자기 앞으로 온 데이터가 맞는지 확인.(라우터는 데이터 전송을 중계하는 중간 노드이기 때문에 IP 패킷의 수신지가 대부분 자기 앞으로 온 것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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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팅이라는 라우터의 기능을 이용해 다음에 데이터를 전송할 라우터나 호스트를 조사한 후 데이터를 전송.
웹 브라우저의 데이터 수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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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통해 웹 브라우저가 설치된 컴퓨터(웹 클라이언트)에 도착한 전기 신호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에서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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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이더넷 헤더의 MAC 주소를 읽고 자기 앞으로 온 데이터가 맞는지 확인. 자기 앞으로 온 데이터가 맞으면 데이터를 수신, 이더넷 프레임에서 이더넷 헤더를 삭제한 IP 패킷을 인터넷 계층으로 넘김.
인터넷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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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헤더의 IP 주소를 읽고 자기 앞으로 온 데이터가 맞으면 그대로 데이터를 수신, IP 패킷에서 IP 헤더를 삭제한 TCP 세그먼트를 전송 계층으로 넘김.
전송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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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 헤더를 읽고 웹 서버가 보낸 데이터가 빠짐없이 도착했는지 확인. 데이터가 올바르게 수신된 경우 TCP 헤더의 포트번호로 데이터를 전송할 애플리케이션을 확인하고 TCP 세그먼트에서 TCP 헤더를 삭제한 HTTP 메시지를 응용 계층으로 넘김.
응용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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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헤더를 읽고 데이터를 처리하여 웹브라우저에서 웹페이지를 보여줌.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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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적으로 직접 연결된 네트워크 기기 간에 데이터의 전송을 제어하는 역할. 전송 매체로 연결되어 전기 신호나 전파 같은 물리적 신호가 도달하는 범위 내에서 데이터를 제대로 전송하기 위한 규칙을 정한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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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에 속한 하드웨어에는 랜카드(NIC), 스위치, 무선 AP 등이 있음. 이러한 하드웨어를 랜 케이블 같은 전송 매체로 연결하여 데이터의 물리적 신호 전송이 가능한 유선 LAN이나 무선 LAN과 같은 물리 네트워크를 만듬.
랜카드(NIC, Network Interface C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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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가 전송 매체와 연결될 수 있는 것은 컴퓨터에 랜카드가 장착되어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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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카드가 장착되어야 랜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랜포트가 생기고, 랜포트에 랜 케이블을 꽂음으로써 다른 컴퓨터나 네트워크 장비를 연결하는 유선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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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랜카드가 장착되어야 무선랜 인터페이스가 생기고, 무선랜 인터페이스와 무선 AP가 연결되는 무선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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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에 연결하는 컴퓨터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랜카드가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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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카드는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물리적 연결 기능 뿐만 아니라, 전기 신호나 전파같은 물리적 신호와 디지털 데이터의 변환 기능을 갖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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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랜카드는 서로다른 형태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컴퓨터와 네트워크 간에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컴퓨터와 네트워크 사이에서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프로토콜의 처리를 담당하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의 핵심적인 하드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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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운영체제에 랜카드를 작동시키기 위한 장치 드라이버(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야 컴퓨터가 랜카드를 제어하고 프로토콜을 처리하며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의 역할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짐.
플러그 앤 플레이(Plug and Play)기능 : 컴퓨터에 기기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기기를 이용할 수 있게 설정되어 있음. 랜카드(NIC) 장치 드라이버도 운영체제에 내장되어 있어 직접 설치할 필요 없음.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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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IP에서는 네트워크의 하드웨어적인 연결에 대해 특정 프로토콜을 규정하지 않고 모든 표준 규격과 기술적인 프로토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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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더넷 프로토콜(IEEE 802.3)과 무선 LAN 프로토콜(IEEE 802.11)이 사실상의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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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드 :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연결된 물리적인 기기. 네트워크에 연결된 주소가 있는 물리적인 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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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의 역할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노드와 노드 간의 데이터 전송을 제어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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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의 프로토콜은 인접한 노드 간에 데이터가 제대로 전송될 수 있도록 전송을 제어하고, 전송 도중에 발생한 오류를 교정하는 일 등을 규정.
데이터의 전송 제어
1.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전송하기 위해 데이터에 번호를 부여하여 데이터 전송의 순서를 제어.
2.
수신지가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전송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한 번에 전송하는 데이터 양을 조절, 데이터를 전송할 때 수신여부를 확인하는 기능을 수행하여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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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에서는 인접한 노드 중에서 데이터 수신지를 식별하기 위해 노드마다 갖고있는 주소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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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신지 노드에서는 이 주소를 헤더에 포함하여 프레임이라는 데이터 단위를 만들어 네트워크로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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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은 인터넷 계층에서 받은 데이터(IP 패킷)와 데이터 앞에 추가하는 헤더, 데이터 뒤에 추가하는 트레일러로 구성.(트레일러(FCS, Frame Check Sequence)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에서만 추가되는 정보로 데이터 송신 도중에 오류가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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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더넷 프로토콜과 무선 LAN 프로토콜은 노드를 식별하기 위한 주소로 MAC 주소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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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 주소(Media Access Control Address) : 매체(Media)에 대한 접근(Access)을 제어(Control)하는 주소. 전송 매체와 연결된 노드 중에 데이터의 수신지 노드를 식별하여 접근할 수 있게 하는 주소.
MAC 주소와 랜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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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더넷 규격에 따라 만들어지는 각 랜카드에는 주민등록번호처럼 고유한 식별 번호가 할당되는데 이 식별 번호가 바로 MAC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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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 주소는 한 번 만들면 변경할 수 없는 주소이기에 ‘물리 주소’나 ‘하드웨어 주소’라고도 불림.
(MAC 주소는 고유한 번호로 할당하지만 가상머신에서는 물리적인 인터페이스가 없어 소프트웨어적으로 MAC 주소를 만들어 각 인터페이스에 할당하기 때문에 MAC주소가 반드시 세계에서 유일한 값은 아님.)
스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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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포트가 여러 개인 스위치를 중간에 두고 스위치와 여러 대의 컴퓨터를 랜 케이블로 연결하여 스위치를 거쳐 여러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통신이 가능한 소규모 네트워크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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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가 두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랜 케이블을 분할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가 공유할 수 있게 하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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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개의 랜포트를 통해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확장하는 역할을 하지만 서로 다른 기기나 네트워크가 상호 작용하도록 돕는 인터페이스는 아님.(MAC 주소를 갖고있지 않음.) - 고유한 MAC 주소가 할당되어 송신지 호스트와 수신지 호스트 사이에서 중간 노드 역할을 하는 무선 AP나 라우터와 차이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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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는 자신의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의 MAC 주소를 학습하고 기억하는 기능이 있음. - 스위치로 전송되는 데이터를 제어하고 올바른 수신지로 데이터를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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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 주소 테이블 : 스위치가 포트 번호와 그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의 MAC 주소를 기억하기 위해 만드는 데이터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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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화된 스위치에서는 MAC 주소 테이블에 아무것도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스위치에 프레임이 수신될 때마다 학습 로직에 따라 MAC 주소와 포트 번호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MAC 주소 테이블을 갱신.
MAC 주소에 의한 데이터 전송 과정
이더넷 프로토콜에 따른 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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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 주소로 수신지를 식별. 수신지 MAC 주소과 송신지 MAC 주소를 담은 이더넷 헤더를 데이터에 추가한 이더넷 프레임을 만들어 네트워크로 내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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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더넷 프레임을 수신한 스위치는 이더넷 프레임의 MAC 주소를 보고 MAC 주소 테이블을 확인하여 수신지 MAC 주소가 있는 포트로 이더넷 프레임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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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MAC 주소 테이블에 송신지 MAC 주소가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송신 포트인 1번 포트 외에 아직 MAC 주소가 등록되지 않은 나머지 포트에 프레임이 전송되는데, 이러한 프레임 전송을 플러딩(Flooding)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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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신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은 수신지 MAC 주소를 읽고 자신의 주소와 일치하는지 비교하여 자신에게 온 데이터가 맞는지 확인. 만약 자신에게 온 데이터가 아니면 프레임을 폐기, 맞으면 IP 패킷을 상위 계층으로 넘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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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스위치가 MAC 주소를 기준으로 수신지를 선택하는 것을 MAC 주소 필터링이라고 함.
무선 LAN 프로토콜에 따른 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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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신지와 수신지 사이를 무선 AP가 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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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에는 송신지와 수신지의 MAC 주소 외에 무선 AP의 MAC 주소에 대한 정보가 헤더에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