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Duplicate
🍏

Apple iOS UI 디자인 원칙

간단소개
팔만코딩경 컨트리뷰터
ContributorNotionAccount
주제 / 분류
iOS
Scrap
태그
APPLE
iOS
9 more properties
애플은 앱스토어 심사 지침이 까다롭기로 유명합니다.
공식 사이트에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는 내용은 영문으로만 되어있기 때문에, 한국어로 번역하며 요약해 보았습니다.

iOS 디자인의 차별점

1. 명확한 디자인

텍스트와 아이콘은 정확하고 깨끗함

2. 사용자에 대한 존중

사용 시에 이해하기 쉽도록

3. 깊이감

레이어와 모션을 이용하여 transition을 더 자연스럽게

디자인 원칙

1. 조화

앱의 디자인과 그것의 동작이 잘 어우러져야 함
게임앱: 디자인 자체로도 즐거움을 주기

2. 일치

사람들의 기대와 일치해야 함
사람들에게 친숙한 아이콘, 텍스트 스타일, 용어 사용
사람들이 기대한 대로 작동

3. 직접 조작 유도

사람들이 직접 터치해서 조작하게 만들면 이해도를 높임
디바이스를 회전하거나 터치를 할 때 그에 알맞는 결과를 보여주기

4. 피드백 제공

피드백 예시
눌렀을 때 하이라이트 되는 것
액션의 효과를 보여주기 위해 애니메이션과 사운드 사용하기

5. 메타포(은유) 사용

사용자에게 이미 익숙한 행동을 이용하기
예시
스위치 끄고 켜기
슬라이더 올리고 내리기
손의 스냅을 이용해 책장 넘기기

6. 사용자 제어

사용자에게 의사 결정권을 주는 것과 앱이 적절하게 사용자의 행동을 제어하는 것 사이의 균형을 찾기

UIKit

1. Bars

내비게이션 바 [링크]
서치 바 [링크]
사이드 바 [링크]
상태 바 [링크]
탭 바 [링크]
툴 바 [링크]

2. Views

액션 시트 뷰 [링크]
액티비티 뷰 [링크]
알람 뷰 [링크]
컬렉션 뷰 [링크]
이미지 뷰 [링크]
페이지 뷰 [링크]
팝오버 뷰 [링크]
아이폰에서는 사용 지양
스플릿 뷰 [링크]
아이패드에서는 탭바 대신 스플릿 뷰
스크롤 뷰 [링크]
테이블 뷰 [링크]
텍스트 뷰 [링크]
웹 뷰 [링크]
ex. embedded html

3. Controls

버튼 [링크]
컬러 피커 [링크]
컨텍스트 메뉴 [링크]
현재 스크린에서 전환 없이 추가적인 기능
편집 메뉴 [링크]
라벨 [링크]
페이지 컨트롤 [링크]
선택 [링크]
상태 알림 [링크]
풀 다운 메뉴 [링크]
리프레시(업데이트) [링크]
아래로 잡아당기면 페이지 리프레시
세그먼트 컨트롤 [링크]
예시: Maps 에서 화면 전환
슬라이더 [링크]
스텝퍼 [링크]
스위치 [링크]
텍스트 필드 [링크]

앱 구조

1. Launching

launch screen(빈 화면도 ok) 제공하기 -> 콘텐츠 로딩 전에 화면을 띄워서 사용자가 기다리지 않도록
처음부터 setup을 요구하지 말기 -> 기본 세팅으로 일단 앱을 작동하게
앱을 다시 켤 때 이전 상태 유지하기
앱 평점 매기기를 너무 이르거나 너무 자주 요구하지 않기
in-app licensing agreements와 disclaimers 들은 앱이 아니라 앱스토어에 띄우기

2. Onboarding

처음 이용하는 유저에게 튜토리얼 제공하기
What's New 등을 통해 업데이트된 내역 공유하기
사용자가 사용법을 익히는 과정을 즐겁게 만들기

3. Loading

로딩중일 때의 상태를 시각적으로 보여주어 인지시키기
로딩 시간을 즐겁게 만들기
게임 플레이에 힌트 제공 등

4. Modality

현재 상태를 벗어나 다른 액션을 요구하는 디자인 테크닉
alerts 혹은 activity views를 이용

5. Navigation

앱 내 깔끔한 이동경로 제공하기
각 화면에서 한 경로만 제공
그 이상 필요한 경우에는 Action Sheets, Alerts, Popovers, Modality 등 활용
iOS에서 사용되는 세 가지 대표적인 스타일
Hierarchical Navigation
Flat Navigation
Content-Driven Navigation

6. Accessing User Data and Resources

private한 정보에 대해 항상 사용(접근) 동의를 묻기
사용 허락 버튼을 유도하지 말기

7. Settings

기본 설정 그대로도 잘 작동하도록 만들기
조금의 개인 설정을 통해 더 나은 경험도 가능하게 하기

Visual Design

1. Branding

폰트, 색상, 이미지의 적절한 활용을 통해 브랜딩
iOS 앱 느낌으로 만들기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우며, 내용에 집중되도록

2. Color

앱 로고와 비슷한 색상으로 제한된 팔레트만 사용하기
라이트모드와 다크모드 둘 다 지원
다양한 빛 아래에서 앱의 컬러 스킴이 괜찮은지 테스트해보기
True Tone 사용했을 때 색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하기
다른 나라와 다른 문화권에서 그 색이 그 의미를 전달하는지 고려하기

3. Launch Screen

앱 시작될 때 켜지는 화면
내용을 담을 필요는 없지만, 앱이 빠르게 작동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
내용이 없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first screen과 거의 유사하게 디자인하기

4. Materials

blur 효과
깊이를 보여주기 위해 사용

5. Typography

애플은 두 가지의 폰트를 제공
San Francisco (SF)
New York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