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에는 branch prediction이라는 기능이 있다.
cpu는 if문 같은 분기를 만나면 그 분기의 결과가 나오기까지
다음에 올 명령어가 무엇이 될 것인지 50% 50%로 알 수 없기 때문에,
그동안 cpu가 놀게 된다
그래서 그 노는 시간이 아깝기 때문에 cpu는 분기의 true 와 false 중에 하나를 때려맞춘다.
이 예측은 과거 히스토리를 참고하여 런타임에 이루어진다.
(예로 for문 같은 분기는 여러 번 반복할 확률이 높다.
그러면 for문을 탈출할지, 반복할지 중에 반복한다는 쪽으로 예측하면 된다.)
여기서, 컴파일러와 런타임 predictor는 분기의 확률이 어떻게 될지 컴파일타임 때 알 수 없다.
그래서 컴파일러는 둘 다 적당히 처리할 수 있는 보편적인 어셈블리어를 작성해주게 된다.
하지만 프로그래머는 둘 중 어느쪽 분기를 많이 탈 지 예측할 수 있다.
어떤 상황과 어떠한 데이터가 들어올지 알기 때문이다.
그러면 직접 어셈블리를 작성하거나 컴파일러에게 힌트를 주는 식으로
특화된 빠른 어셈블리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특화된 방식은 비트연산이나 어셈블리어 등으로 직접 작성하면 되나
컴파일러에게 힌트를 줘서 자동으로 최적화를 해준다면 편리함과 가독성까지 챙길 수 있다.
그 컴파일러 힌트가 gcc쪽 에서는 __builtin_expect(exp, c)
C++20부터는 [[likely]] [[unlikely]] 라는 녀석이다.
if (x == tmp)
A_Task();
else
B_Task();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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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은 코드에서,
우리가 들어올 데이터를 예상하기에 (x == tmp)의 분기를 탈 확률이 높다고 생각해보자.
그러면 다음과 같이 힌트를 작성할 수 있다.
// gcc
if (__builtin_expect(x == tmp, true))
// c++20
if (x == tmp) [[likely]]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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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면 위에서 말했듯이 컴파일러가 특화된 로직으로 바꾸는 작업을 해줄 수 있다.
물론 컴파일러가 만능은 아니기에 잘 사용되지 않거나 간단한 로직이 아니라면 로직 최적화를 기대하기 힘들다.
그러면 로직이 복잡하여 로직을 바꿀 수 없는 상황에서는 어떻게 처리해줄까?
자. 아까 힌트를 주지 않은 if문 코드가 어셈블리 코드로 어떻게 바뀔지 생각해보자.
if (x == tmp)
A_Task();
else
B_Task();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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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p [x], [tmp] ; compare
je _A_Task ; jmp equal. x == tmp 라면 _A_Task로 뛴다
_B_Task:
call B_Task
jmp end_if
_A_Task:
call A_Task
end_if:
...
Assemb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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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파일러는 둘 중 어느쪽으로 갈 확률이 높은지 모르기 때문에 그냥 이런식으로 배치할 것이다.
이 코드에서 아까 힌트를 작성할 때 처럼 A_Task()가 실행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자.
그런데 어셈블리 코드에서는 if문 분기를 계산하는 쪽 코드가 B_Task 쪽에 붙어있다.
이러면 어떤 성능적 문제가 발생할까.
1. pipeline flush
분기 히스토리가 쌓이지 않은 상태.
즉 해당 if문 코드를 처음 계산하는 시점에서
cpu의 branch predictor는 히스토리가 없기 때문에
바로 아래에 있는 B_Task 쪽의 코드를 파이프라인에 집어넣는다.
그러다 사실은 A_Task를 실행해야 한다는게 판명나면,
계산하던 B_Task 실행을 rollback하고 파이프라인을 flush해야 한다.
2. instruction cache
런타임에서 branch history가 충분히 쌓여서
이제 B_Task 코드를 실행하지 않고 예측을 잘 해서 A_Task를 우선 실행한다고 해도,
분기 부분과 A_Task 부분 사이에 B_Task 코드가 껴있기 때문에 캐시 지역성이 떨어진다.
(메모리 지역성이 낮으면, 즉 데이터가 모여있지 않다면 Cache memory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되고
원래 Cache를 점유하던 다른 데이터는 축출되기에 Cache-miss 가 많아진다.)
여기서 컴파일러 힌트를 사용하면 이렇게 바꿔줄 수 있겠다.
확률이 높은 A_Task 코드를 분기 코드 바로 아래에 작성한다.
cmp [x], [tmp] ; compare
jne _B_Task ; jmp not equal. x != tmp 라면 _B_Task로 뛴다
_A_Task:
call A_Task
jmp end_if
_B_Task:
call B_Task
end_if:
...
Assemb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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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면 위에서 말한 2가지 문제점이 해결된다.